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른이 '액체괴물'에 빠진 이유? 400억 매출 슬루무 인스티튜트 성공 비결!

by transcendentgaze 2025. 4. 13.
반응형

스트레스 해소와 힐링을 원하는 어른들의 놀이터, 슬루무 인스티튜트가 40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성공적인 공간 비즈니스의 대표 사례로 자리 잡았습니다. 단순한 장난감을 넘어선 슬라임 체험의 매력을 파헤치고, 슬루무 인스티튜트의 성공 요인을 심층 분석하여 공간 비즈니스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슬라임, 단순한 장난감을 넘어선 힐링 콘텐츠?

"만지면 기분이 좋아져요. 쫀득쫀득하고 말랑말랑한 촉감이 스트레스를 잊게 해 주죠."

 

어린 시절 누구나 한 번쯤 만져봤을 슬라임, 일명 '액체 괴물'이 단순한 어린이 장난감을 넘어 어른들의 힐링 콘텐츠로 재조명받고 있습니다. 촉각, 시각, 청각을 자극하는 다채로운 질감과 색상의 슬라임은 반복적인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정서적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제공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실제로 슬라임을 만지작거리는 행위는 심리적 안정감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어른들의 슬라임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곳이 바로 미국 최초의 슬라임 체험 공간, 슬루무 인스티튜트 (Sloomoo Institute) 입니다. 2019년 뉴욕에서 팝업 스토어로 시작하여 현재 뉴욕, 애틀랜타, 시카고, 휴스턴에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월평균 방문자 수가 3만 명에 달합니다. 제시카 알바, 버질 아블로,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등 유명 인사들의 방문으로 더욱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슬루무 인스티튜트는 단순한 슬라임 판매를 넘어, 온몸으로 슬라임을 경험하고 오감을 자극하는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어른들의 감각을 깨우는 특별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본 글에서는 슬루무 인스티튜트의 성공 비결을 분석하고, 슬라임 체험이 주는 힐링 효과와 공간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탐색합니다.

글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 Chapter 1: 절망에서 피어난 희망, 슬루무 인스티튜트의 탄생 스토리
  • Chapter 2: 슬루무 인스티튜트, 어른들의 감각을 깨우는 체험 공간
  • Chapter 3: 슬루무 인스티튜트, 400억 매출을 만든 공간 비즈니스 전략
  • Chapter 4: 팬데믹 위기를 기회로! 슬루무 인스티튜트의 온라인 확장 전략
  • Chapter 5: 슬루무 인스티튜트, 단순한 놀이를 넘어선 사회적 가치 창출

Chapter 1: 절망에서 피어난 희망, 슬루무 인스티튜트의 탄생 스토리

슬루무 인스티튜트의 성공 스토리는 단순한 사업 성공담을 넘어, 두 창업자의 개인적인 어려움과 슬라임을 통한 치유 경험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사라 실러카렌 로비노비츠, 두 창업자는 인생의 가장 힘든 시기에 슬라임을 만나 새로운 희망을 발견했습니다. 사라는 뇌졸중으로 중증 장애인이 된 남편과 희귀병을 앓는 딸을 홀로 돌봐야 했고, 카렌은 남편과 사별한 후 고등학교 총기 난사 사건으로 친한 사촌 동생까지 잃는 아픔을 겪었습니다.

"몰랐어요. 인간이 그렇게 많은 고통과 슬픔을 짊어질 수 있다는 걸요. 회복할 수 있을 거란 생각조차 들지 않았죠." - 카렌 로비노비츠, 2024 Inc. 인터뷰

절망에 빠져있던 카렌은 심리 치료 지원 프로그램 과정에서 슬라임을 처음 접했습니다. 4시간 동안 슬라임을 만지며 마치 7살 아이로 돌아간 듯한 즐거움을 느꼈다고 합니다. 우울증 극복에 슬라임의 치료 효과를 경험한 카렌은 슬라임에서 사업 아이디어를 포착하고, 이벤트 관련 업체를 운영하던 친구 사라에게 동업을 제안했습니다. 남편을 간호하며 지쳐있던 사라 역시 슬라임의 매력에 빠져들었고, 두 사람은 함께 슬루무 인스티튜트 창업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게 됩니다. 100만 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하여 사무실과 제조 공간을 마련하고, 900개 이상의 슬라임 통을 구입하여 독창적인 슬라임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슬라임 크리에이터를 고용하여 제품 개발에 힘썼습니다.

 

이처럼 슬루무 인스티튜트는 개인적인 고통을 극복하고, 슬라임을 통해 얻은 긍정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탄생한 공간입니다. 창업 계기 자체가 슬라임의 치유력에 대한 믿음이었기에, 단순히 이윤을 추구하는 사업이 아닌,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위안을 제공하는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진심이 담겨있습니다.

Chapter 2: 슬루무 인스티튜트, 어른들의 감각을 깨우는 체험 공간

슬루무 인스티튜트는 단순히 슬라임을 판매하는 곳이 아닌, 오감을 자극하는 다채로운 체험을 통해 어른들의 감각을 깨우는 특별한 공간입니다.

 

슬라임 호수 위를 맨발로 걷거나, 끈적한 슬라임 폭포를 맞는 등, 온몸으로 슬라임을 경험할 수 있는 독특한 체험 프로그램이 슬루무 인스티튜트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다양한 질감의 슬라임을 맘껏 주무르고, 식탁보처럼 늘려보며 촉각을 자극하고, 형형색색의 슬라임과 조명은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또한, 슬라임을 누르거나 섞을 때 나는 다양한 소리는 청각적인 재미를 더합니다.

 

슬루무 인스티튜트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슬라임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쫀득한 버터 슬라임, 반짝이는 글리터 슬라임, 톡톡 터지는 폼 슬라임 등 다채로운 질감과 색상의 슬라임은 방문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슬라임에 향기를 첨가하거나, 비즈, 스팽글 등 다양한 토핑을 추가하여 자신만의 슬라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촉각/시각/청각 자극을 통해 방문객들은 일상에서 벗어나 잊고 지냈던 감각을 되살리고, 힐링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슬라임을 만지작거리는 행위는 심리적 안정감을 높여주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슬루무 인스티튜트는 이러한 슬라임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어른들을 위한 특별한 놀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hapter 3: 슬루무 인스티튜트, 400억 매출을 만든 공간 비즈니스 전략

슬루무 인스티튜트는 2023년 연 매출 400억 원을 달성하며 공간 비즈니스의 성공 사례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러한 성공은 슬루무 인스티튜트만의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마케팅 전략, 그리고 고객 경험 설계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슬루무 인스티튜트는 2019년 뉴욕에서 팝업 스토어 시작으로 시작하여, 고객들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정식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단순히 슬라임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체험형 공간을 제공하여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슬루무 인스티튜트의 핵심 전략입니다.

 

슬루무 인스티튜트는 유명인들의 방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제시카 알바, 버질 아블로,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등 유명 인사들이 슬루무 인스티튜트를 방문하여 슬라임 체험을 즐기는 모습이 SNS를 통해 확산되면서, 슬루무 인스티튜트는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온라인 판매 채널을 구축하여 슬라임을 집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하였으며, 기업 워크숍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고객을 유치하기도 했습니다.

 

슬루무 인스티튜트는 2022년 시리즈A 펀딩을 통해 580만 달러를 투자받아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뉴욕을 넘어 LA, 애틀랜타, 시카고, 휴스턴 등 미국 주요 도시에 매장을 오픈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고객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Chapter 4: 팬데믹 위기를 기회로! 슬루무 인스티튜트의 온라인 확장 전략

코로나19 팬데믹은 많은 기업들에게 위기로 다가왔지만, 슬루무 인스티튜트는 오히려 이 위기를 기회로 삼아 온라인 확장 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했습니다.

 

매장 운영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슬루무 인스티튜트는 발 빠르게 온라인 슬라임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슬라임과 슬라임 만들기 키트를 온라인으로 판매하며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켰습니다. 또한, 온라인 슬라임 만들기 캠프를 운영하여 어린이들이 집에서도 슬라임을 만들고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슬루무 인스티튜트구글/화이자 워크숍 등 기업 워크숍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기업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새로운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온라인 워크숍은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하여 더욱 많은 기업 고객을 유치할 수 있었습니다.

 

슬루무 인스티튜트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 강화에도 힘썼습니다. SNS를 통해 고객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슬라임 만들기 팁을 공유하며 고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Chapter 5: 슬루무 인스티튜트, 단순한 놀이를 넘어선 사회적 가치 창출

슬루무 인스티튜트는 단순한 놀이 공간을 넘어, 슬라임을 통한 정서적 안정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제공하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슬라임을 만지작거리는 행위는 반복적인 동작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높여주고,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슬라임에 다양한 색깔과 질감을 더하며 자신만의 작품을 만드는 과정은 창의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슬루무 인스티튜트는 사회 공헌 프로그램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슬라임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돕고,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슬루무 인스티튜트는 슬라임을 통해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위안을 제공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슬루무 인스티튜트가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

슬루무 인스티튜트의 성공 사례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던져줍니다.

  • 고정관념 탈피: 어른들은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 안 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슬라임을 통해 즐거움과 힐링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 새로운 시장 개척: 슬라임이라는 기존의 장난감을 활용하여 어른들을 위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 고객 경험 중시: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 사회적 가치 창출: 슬라임을 통해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위안을 제공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기여했습니다.

슬루무 인스티튜트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며, 공간 비즈니스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슬루무 인스티튜트의 성공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고객 중심적인 사고, 그리고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노력이 결합될 때 얼마나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시입니다.

반응형